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영역

팬케이크 스왑(pancake swap) 가격 상승 이유, 호재를 알아보자.

by 후디독 2021. 3. 11.
728x90

팬케이크 스왑의 마스코트 토끼!

안녕하세요. 후디독입니다.

 

 작년부터 불어온 디파이의 열풍이 최근의 비트코인의 전고점 돌파와 함께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코인판의 예민한 고수들은 슬슬 눈치채고 있는 디파이의 세부 트랜드 변화가 불어 오고 있습니다. 변화의 주역은 바로 bsc (binance smart chain) 생태계의 코인들입니다. 그런 bsc 코인들 중에 대표적인 Dapp이자 코인이 바로 '팬케이크 스왑'이죠.

 

 

팬케이크 스왑($cake)의 펀더멘탈 분석

 

 '팬케이크 스왑'의 거버넌스 토큰은 '$cake'이다. 유니스왑의 '$uni', 스시스왑의 '$sushi'와 같이 팬케이크 스왑도 De-fi(탈 중앙화 금융) 애플리케이션으로 farming을 통해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수수료를 벌 수도 있습니다.

 

 

 현재 'Dapprador'(dappradar.com/rankings/category/defi, 실질적인 댑의 사용자 수를 기반으로 평가하여 순위를 매기는 사이트)에 따르면 이미 유니스왑과 아베($aave)를 제치고 엄청난 유저 수를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디파이의 핵심은 유동성이며 유동성은 유저수를 기반으로 결정되는 만큼, 디파이 경쟁에서 압도적인 1위인 팬케이크 스왑은 더 큰 성장이 기대됩니다.

 

그렇다면 유니스왑과 스시스왑과 다를 바없는 디파이인 팬케이크 스왑은 어떻게 성장한 것일까요?

 

 

2021/3/21 21:30 기준, 유저수와 예금이 압도적인 1위인 팬케이크 스왑

 

 

 

팬케이크 스왑의 성장 배경은 크게 두가지로 들 수 있습니다.

 

 

 첫째는 바로 세계 1위 거래소 바이낸스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다는 점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는 자사 거래소 코인인 $bnb를 사용하여 수수료를 납부하는 경우에 수수료를 감면해주는 등으로 bnb 코인을 지지하며 동시에 최근에 거래소 상장 메타와 함께 대두되는 ido를 사용하여 자사 코인으로 ido를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bnb 코인의 물량이 묶이게 되고 매수 압력이 줄어들게 된 bnb 코인은 자연스럽게 우상향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bnb 코인을 기반으로 거래하는 팬케이크 스왑은 자연스레 함께 성장하며 자체 거버넌스 토큰인 $cake도 엄청난 가격 상승을 가져왔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이더리움 기반의 dapp들의 이더리움 가스비의 증가로 수수료 부담이 커지고 있는 탓입니다.

 

 기존 이더리움 기반의 defi들은 작년 디파이 붐에 힘입어 엄청난 성장을 이뤘고 최근까지도 그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지만, 점차 그 한계치가 명확하다고 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작년까지만해도 이더리움의 가격이 이렇게나 높지 않았기에 이더리움 송금에 필요한 가스비도 감당 가능한 수치를 웃돌았어요. 하지만, 현재 2021/3/11 기준 이더리움의 가격은 $1791(coinbase, eth/usd)에 이릅니다. 당연히 이에 따라 몇십만원 단위로의 defi 예치는 수익성이 저조할 정도로  가스비도 어마어마하게 증가하였습니다. 한편으로 defi의 시장 유동성에 참여하는 참여자가 증가하면서 APY(defi dex에 유동성을 공급하며 받는 연간 수수료)가 자연스레 감소한 것도 하나의 이유입니다. .

joind.io/market/id/3296

 

디파이로 부풀려진 가스비… 이더리움 2.0 대안 아닐수도

다수의 디파이(Defiㆍ탈중앙화 금융) 전문가들은 네트워크 과부화로 부풀려진 가스비를 해결하는 데 이더리움 2.0이 적절한 해결책이 아니라고 입

joind.io

 

어마어마하게 증가하는 이더리움 가스비

 

 그렇다면, 향후 bsc 기반의 defi의 성장은 어디까지 갈 수 있으며 bsc defi의 대장격인 팬케이크 스왑의 성장은 어디까지 일 것인지 가늠해봅시다.

 

 댑레이더의 자료에 기반하여(아래 그래프 참고) 설명하면 거래량의 성장세로 보았을 때, 이더리움의 거래 볼륨은 그 성장세가 2021년에 들어서 둔화되어 거의 수평선을 그리는데에 반해 작년 9월부터 두각을 드러내는 bsc의 거래 볼륨은 작년 연말을 분기점으로 하여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더리움의 거래량을 넘어서는 크로스가 발생하는 등 실질적인 1위 거래 플랫폼으로 bsc가 자리 잡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렇듯 erc-20 dapp과 상대적인 비교에서도 우위를 드러내고 있으며 동시에 절대적인 de-fi 예치금액도 괄목할 만한 수치죠.( 아래 두번째 그래프 참고) 단지 30일간의 수치에서의 증가세만 확인할 수 있지만, 제가 계속해서 관찰해 보았던 바, 2월 중순 경에는 예치금액이 70억 달러에 불과했으나 계속해서 증가하여 현재 2021-3-21에 120억 달러를 웃도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급격히 치고 올라가는 bsc 거래량(노란색 선)
bsc defi에 예치된 금액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120억달러가 넘는 금액이 예치된 현재(2021/3/11)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bsc의 성장 동력은 명확하며 단순한 거품이 아니기에 현상 뒤에 근본적인 펀더멘탈이 자리잡고 있었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첫번째 물음에 답해보자. 과연, 팬케이크 스왑($cake)는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을까요?

 

 

coinmarketcap 2021/3/11

 2021-3-11 현재,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유니스왑은 현재, 18조원의 시총으로 전체 코인 중 6위까지 치고 올라왔습니다. 하지만, 팬케이크스왑의 시총은 실질적으로 현재 기준 가장 많은 사용자와 예치금을 자랑하는 dapp임에도 불구하고 1조 9천억원에 불과합니다. 그렇다면 유니스왑의 시총을 따라잡는다고 계산을 해봤을 때, 현재 가격에서 20배 정도의 성장을 예측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팩트를  기반으로 한 분석이지만, 가격 예측은 저의 뇌피셜입니다. 암호화폐 투자는 큰 변동성과 리스크가 있습니다. 본인의 투자는 스스로의 책임하에 신중하게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길고 지루한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더 흥미로운 암호화폐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댓글